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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01_next.gif출간일순   red01_next.gif도서명순

피곤한 몸 살리기

와다 겐타로 지음 / 이주관 오시연 옮김 / 20190628
9788990116932 / 사륙판 / 216 / 13,500원

피곤하다는 것은 매일 열심히 살고 있다는 증거다.
심신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현대는 피로사회다. 피로를 전혀 느끼지 않고 살아가는 것은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고도 경제성장기에는 육체적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이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그러나 당시에는 수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어떨까?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좀처럼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다. 불황의 여파로 구조 조정이라도 당할까 노심초사하는데다 업무량은 늘어나기만 한다. 인간관계도 복잡해져서 강한 불안감과 고독감을 느끼며 몸과 마음이 녹초가 된 사람이 상당히 많다. 옛날과 지금은 피로의 내용이 변한 것이다. 독자 여러분에게 하고 싶은 말은 이 피로사회에서 매일 쌓여가는 피곤함을 느끼면서도 시간에 쫓겨 약간 피곤한 것뿐이라고, 괜찮을 거라고 얼렁뚱땅 지내는 등 실태를 외면하지 말라는 것이다. 피로와 공존하며 피로를 잘 통제해야 한다. 몸과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여유를 갖고, 자신이 왜 지쳐 있으며 왜 피로가 좀처럼 풀리지 않는지 생각하는 기회를 마련하기를 바란다. 그러면 거의 병에 걸리지 않는다.

이 책은 피로를 느낄 때 신속하게 그 피로를 해소하고 몸을 회복시키는 여러 가지 방법을 생활 습관(식사, 운동)과 심리적 접근법과 함께 다루었다. 또 식생활에 관해 한의학적 지식도 덧붙였다. 이 책에서 전하는 내용을 하나도 빠짐없이 실천할 필요는 없다. 자신이 할 수 있을 만한 것을 되도록 빨리 하나씩 시도해보자. 피로가 진짜 병으로 바뀌기 전에 어떤 대책을 취한다면 당신은 쾌적하고 행복한 매일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이 ‘피로를 해소하는 비결’을 배우는 데, 도움을 얻는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다.

 

 

수수께끼 같은 귀막힘병 스스로 치료한다

하기노 히토시 지음 / 이주관 김민정 옮김 / 20190620
9788990116925 / 국판 / 184 / 14,000원

여러분들은 귀에 생긴 다음 증상들 때문에 힘들었던 적 없나요?

귀가 ‘먹먹하다’ ‘답답하다’고 느낀다
귀가 멍하다.
내 목소리가 귓속에서 크게 울린다.
내가 호흡하는 소리가 들린다.
내 목소리가 얼마나 큰지 느낌이 오지 않는다.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
상대방의 목소리가 안 들린다.

앞의 증상들은 대체로 두 가지 혹은 세 가지가 함께 나타난다. 증상이 더 악화되면 점점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것이 두려워지면서 고통 받게 된다. 다른 사람과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없게 되어 업무나 가사뿐만 아니라 생활 전반에 지장을 받는 일도 종종 생긴다. 게다가 이명이나 어지럼증, 불면증, 초조함과 같은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흔하다. 지금 이야기한 증상이 상당수 나타난다면 ‘이관개방증’일 가능성이 있다. 귓속으로 들어가면 막다른 곳에 고막이 있다. 고막 안쪽이 ‘중이’라고 불리는 공간이다. 중이에는 코로 통하는 가느다란 관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이관이다. 이관은 열리거나 닫히면서 중이의 공기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이관이 개방되어 있는 상태가 지속되면 생기는 증상이 이관개방증이다.

이관개방증은 아직 수수께끼에 싸여 있는 질병

2012년 9월 12일, NHK의 한 인기 프로에서 <최근 급증하는 수수께끼 같은 병, ‘귀막힘병!’> 이라는 타이틀의 프로그램이 방송되었다. 그로부터 상당히 시간이 흐른 지금까지도 서양의학에서 이관개방증은 ‘수수께끼 질병’으로 남아 있다. 사실 이 질병은 아직 그 실체조차 밝혀지지 않았으며, 의학서나 학회 등에서 잘 거론되지도 않는다. 그래서 많은 이비인후과 의사들도 이 질병을 ‘증상이 비슷한 다른 질병’으로 진단하기도 한다.

 

 

당뇨병이 좋아진다

미즈노 마사토 지음 / 오승민 이주관 옮김 / 20190527
9788990116918 / 국판 / 256 / 15,200원

‘오늘부터 주식을 끊을래’
1년 사이 14kg 감량, 당화혈색소가 5.2%로

저자는 아내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늘부터 주식(主食)을 끊을래”
그렇게 저의 당질제한 생활이 시작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나츠이 선생의 당질제한 스승이신 다카오병원 이사장 에베 고지 선생의 책도 전부 독파하면서 당질제한을 철저히 실천했습니다. 뭔가에 빠지면 무섭게 빠져드는 성향인 저는 일단 하기로 마음먹은 것은 지독하게 해냅니다. 너무 극단적이라는 말을 종종 듣기도 하지만 당질제한을 완벽하게 해낸 만큼 그 후의 변화는 매우 극적인 것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1년에 14kg 감량에 성공했고 간(肝)수치도 정상화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악화일로였던 당화혈색소도 기준치 한계였던 5.5%에서 5.2%로 떨어지는 등 완전히 정상화되었습니다. 변화는 그뿐만이 아니었습니다. 너무나 몸이 가벼워지면서 움직임이 편해졌습니다. 당질제한 이전에는 아침에 늦게 일어나던 것이 당질제한 이후에는 아침에 일찍 일어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아내의 아침식사까지 준비할 수 있게 될 정도로 상쾌한 기분으로 아침을 맞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아침식사 자체가 불필요해짐)

 

 

약에 의존하지 않고 콜레스테롤.중성지방을 낮추는 방법

나가시마 히사에 지음 / 이주관 이진원 옮김 / 20190426
9788990116901 / 사륙판 / 245 / 13,800원

꼭 읽어보자, 이해가 될 때까지 읽어보자
-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할까를 자신에게 묻자? -

약 복용을 시작할 때는 미묘한 경계가 있다.
예컨대, 회사원 A는 LDL이 141mg/dl이었다고 한다. 140mg/dl은 병원 진료를 권장하는 수치여서 병원을 방문했더니 의사가 ‘조금 운동이 부족한 상태로 보입니다. 1개월 정도 꾸준히 걷기 운동을 한 뒤에 다시 오시지요’라고 했다.
A는 운동은 하지 않고 사교모임과 지역모임에 참가해 마음껏 음식을 먹으며 1개월을 보냈다. 그러자 수치가 150mg/dl까지 올라가고 말았다. 의사가 ‘지난번보다 수치가 올라갔네요. 운동을 하셨나요’라고 물었다.
“운동은 하지 못했습니다. 바빠서 시간이 잘 나지 않네요.”
“그럼 약을 처방해 드릴 테니 복용해 보시지요.”
그 뒤로 A는 5년 동안 계속해서 약을 복용하고 있다.
이런 경우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건강검진 수치를 보고 불안해하는 사람
수치에 일희일비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가 높으면 건강하지 않다는 생각에 낮추려고만 한다. 하지만 혈액 검사에 나오는 성분들은 모두 우리 인간의 몸을 이루고 있는 중요한 구성 물질들이다. 우리 몸의 세포 하나하나는 더 나아지려 하므로 이러한 ‘건강해지고 싶다, 성장하고 싶다’라는 흐름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최선을 다한다면 얼마든지 수치를 개선할 수 있다. 격렬한 강의 흐름을 무리해서 멈추려 하면 홍수가 나게 된다. 콜레스테롤도 수치가 높으면 약을 써서 무리하게 낮추려 하지 말고 적정 수치까지 내려갈 수 있게 기능을 정상화해야 한다. 이 책은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스스로 조절해 나가기 위한 지침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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