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는 아름답다! 그래서 그녀는 아름답다!!

_연극인 손숙 추천사

벌써 1년 전의 일이 되었다. 햇살이 무척 따사롭던 6월 어느 날 아줌마 세 명이 내가 방송을 하는 SBS 라디오 스튜디오에 들어섰다. 제5회 아줌마의 날 기념행사로 개최된 '아줌마 경제살림 공모전'에 당선된 프로주부들과의 '살림 노하우'에 대한 맛깔스런 수다 한판이 벌어졌다.
시중에 있는 일반 가계부가 마땅치 않아 직접 만들어 사용한다는 그녀만의 가계부를 수줍게 보여주며 가계부는 수입과 지출을 적는 것이 아니라 예산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라고 당당히 말하는 그녀는 세 명의 프로 주부 중 가장 연륜 있는 살림 노하우를 전해주었다.

억척스럽기보다는 가냘프다 싶은 몸매에 단아한 모습을 지닌 40대 후반의 그녀는 가계부를 펼쳐 깔끔하게 정리된 각종 영수증과 빼곡히 적어 내려간 그녀의 살림 내역을 찬찬히 보여주었다.
전기세가 가장 많이 나가는 가전제품이 무엇인지, 알뜰한 식단을 꾸려가는 방법은 무엇인지, 자녀의 경제교육은 어떻게 했는지 등 그녀의 이야기는 계속되었다. 무엇보다도 무작정 식비를 줄이기보다는 가족의 건강을 위해 좋은 식품재료를 구입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가계살림에 이익이 되었다는 것, 환경을 생각하는 장보기 방법과 그녀의 몸에 밴 환경 살림 방법 등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정말 프로구나!'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런 그녀가 인터넷을 통해 새내기 주부들에게 나누어주던 소중한 그녀만의 노하우를 정리해 책으로 낸다고 전해왔다. 그녀의 정돈된 글을 읽으며 한창 아이 키우며 살림하고 방송과 연극무대를 오가던 시절이 생각났다. 늘 주부로서 엄마로서 부족함을 느꼈던 그 시절, 나에게 힘이 되고 귀감이 되었던 것은 바로 친정어머님, 그 때 내게 이런 책이 있었다면 아마 어머니를 조금 덜 귀찮게 해드렸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든다.

반대하던 친정어머니 가슴에 모진 말로 못을 박고 우겨서 한 가난한 남편과의 결혼, 단칸 신혼셋방에서 '어머니를 위해 꼭 잘 살아보자!'고 결심한 그 날부터 목동의 고급 아파트에 입주한 지금까지 그녀의 악착같은 살림 이야기는 결코 궁상스럽지 않다.
그녀는 프로다! 그래서 그녀는 아름답다!

그녀의 살림 이야기는 이제 막 가계 살림을 맡은 새내기 주부나 살림에는 도통 발전이 없어 고민하는 직장 주부들에게 소중한 귀감이 될 것이다.
'돈은 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쓰느냐가 중요하다'는 평범한 진리를 생활 속에서 몸소 실천한 그녀의 아름다운 살림이야기가 어려운 가계 경제를 이끌어가는 이 땅의 주부들에게 용기와 희망이 되고 길잡이가 되기를 바란다.

끝으로 더 넓은 세상으로 이야기를 펼쳐 내는 유재희 님께 박수를 보낸다.


▶ 2% 부족한 생활비 아줌마의 힘으로 채우자!!

≪가정CEO 아줌마의 살림경영≫은 생활전문가로 명성이 높은 유재희씨의 20년 주부철학이 담긴 책으로 물질 만능 사상이 팽배한 지금 시대야말로 절약이 가장 중요한 덕목임을 강조하고 있다. 유재희씨는 이 책에서 ‘단 한 알이라도 밥알이 하수구로 들어가면 속이 터진다’고 고백하고 있으며, ‘외식하고 남은 반찬은 꼭 싸올 것’을 주문하고 있다.
저자의 이러한 절약의 생활화는 저자 자신의 가슴 아픈 경험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저자는 부모님의 반대를 무릅쓰고 너무나 가난하게 결혼생활을 시작하였고 그때부터 억척같이 살아오기 시작했다. 생활에 있어 10원 한 장 허투로 쓴 적이 없다고 한다.
택시는 절대 타지 않았고 점심도 간단히 빵과 커피로 때웠으며 옷도 쓴 것만 입고 커피값, 밥값을 아끼기 위해 친구도 만나지 않을 정도로 가사에서, 요리에서, 육아에서, 재테크에서 최선을 다한 결과 저자는 얼마 전 목동의 고급 아파트로 이사를 갈 수 있었다 한다.
최악의 불경기에 신용불량으로 많은 범죄가 발생하는 지금 시대, 이러한 저자의 철학은 더더욱 빛을 발한다. “주부는 가족을 책임지는 파수꾼”이라는 저자의 말처럼 주부들이 저자의 철학에 공감하고 저자처럼 알뜰하고 현명하게 생활한다면 항상 2% 부족하게 느껴졌던 생활비를 채울 수 있을 것이다.


▶ ≪가정CEO 아줌마의 살림경영≫의 구성 및 특징
-한 권의 가정용 상식백과사전으로 적합

이 책은 살림에 필요한 방대한 양의 지식 및 정보, 지혜가 수록되어 있어 한 권의 가정용 상식백과사전에 비견될 수 있다. 부엌이나 서재에 비치하고 필요할 때, 혹은 틈틈이 온가족이 읽는다면 행복하고 건전한 가정 만들기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1) 알아두면 편리한 생활의 지혜
프라이팬 손질법, 다양한 락스 사용법, 보일러 관리법, 음식물 저장법 등 생활에서 꼭 필요하지만 놓치기 쉬운 여러 생활의 지혜를 사례별로 구체적으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2) 합리적이면서도 편리한 요리법
식재료에 낭비가 전혀 없이 합리적이면서도 맛있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요리 레시피를 제공하여 바쁜 주부들의 수고를 크게 줄여주며 생일상 차리기, 일주일치 식단짜는 법 등을 소개하여 주부들이 간편하게 식단을 짤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3) 현명한 육아법 및 교육법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여러 가지 육아법 및 교육법을 소개하여 주부들이 자녀에게 가장 좋은 길은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생활비를 줄여주는 알뜰 재테크
가계부 사용법, 백화점 할인쿠폰 및 상품권 이용법, 전기비․수도비 절약법 등 주부가 할 수 있는 다양한 알뜰 재테크 방법을 소개하여 실제 가계 생활비를 크게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5) 이럴 땐 이렇게-핵심 어드바이스
고부간의 갈등, 남편과의 갈등, 자기 자신에 대한 회의감 등 주부들이 실생활에서 겪고 있는 다양한 갈등과 고민에 대해 따뜻한 충고와 가장 좋은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비슷한 어려움을 가진 주부들에게 문제해결의 힌트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