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S 능력계발법에 있는 속독법 강좌 중 과거 395개가 넘는 강좌를 수강한 모든 사람들의 평균 속독배율이 10배에 도달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실제로 학습 성과를 살펴보면 10주간이나 5주간에 배운 성과나 이틀간에 단숨에 배운 성과가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것이 내가 ‘10주에 가능한 일은 이틀에도 가능하다’고 하는 이상한 현상이다.

◎‘패할 만한 적과 맞서지 말고, 이길 수 있는 적과 맞서라.’ 이것이 바로 손자병법의 의미다. 이를 위해서 가장 먼저 실시해야할 일은 적을 알기 위한 분석 작업이다. 시험에 대비하여 합격률이나 합격요령을 파악하는 것도 적을 이기기 위한 것이다. 패할만한 적에게 대항하는 것은 마치 공상에 나오는 적과 싸우는 돈키호테 같은 어리석은 행위이다. 합격능력이 높은 사람은 패할만한 싸움은 하지 않는다.

◎속독으로 정보를 재빨리 입력할 때에 중요한 키워드는 ‘정확성'이다. 속독학습 대상이나 시험을 위한 참고서를 볼 때, 자신은 정확하게 봤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보지 않고 끝내는 사람도 많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만을 확인하고, 모르는 것은 무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속독학습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전체상을 재빨리 파악할 수 있다. 참고서 한 권을 읽는데 걸리는 시간이 매우 짧으므로 시험에 관한 모든 참고서를 대충 훑어보는 일도 하루에(사람에 따라서는 1시간 이내에) 가능하기 때문이다. 속독학습은 배우고 싶은 분야의 전체상을 파악하는데 최적의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