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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정조절설명서

 

 저   자

 스콧 스프라들린/김송호

 발행일

 2012-08-24

 정   가

 17700

 페이지

 304

 ISBN

 9788965021490

 판   형

 46배판 변형

 간략 소개

 《감정조절설명서》는 우울과 분노를 오가며 감정의 기복이 매우 심하고, 예측할 없는 극단적인 행동을 보이며, 자해나 자살 시도, 알코올중독이나 약물중독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경계선인격장애(BPD,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를 치료하기 위해 개발된 ‘변증법적 행동치료(DBT, Dialectical Behavior Therapy)’ 기술을 기반으로, 감정 조절 실패에서 유발되는 ‘격한 반응’을 미리 예측하고, 이해하고, 피하고, 바꿀 수 있도록 도와준다. 워크시트와 연습문제, 단계별 지침을 통해서 우리에게 변증법적 행동치료의 비결을 단계별로 전수해주고 있다. 변증법적 행동치료는 이미 세계적으로 그 치료 효과가 검증된 것으로, 이 책을 통해 감정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평온한 느낌을 회복함으로써 삶의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도서 소개

감정은 오래 지속되기도 하고 짧게 지속되기도 한다. 하지만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는다. 또한 하나의 감정의 세기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고, 상황에 따라 차이가 날 수도 있다. 감정의 세기는 감정을 조절하는 기술 수준과 휴식, 건강, 일과 관련된 스트레스, 지원과 같은 다른 요인들에 따라 변한다. 바다의 조류처럼 감정은 밀려 왔다가 흘러가기도 하고, 들어왔다가 나가기도 한다. 감정은 수시로 변한다. 감정적인 소용돌이에 휩쓸릴 때는 이 점을 꼭 기억해야 한다. 만약 감정이 영원히 지속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잊는다면, 감정에 휩싸일 때 충동적으로 행동하기 쉽다. 그러나 감정이 복받쳤을 때 “이것도 금방 지나갈 거야.” 하고 자신에게 말할 수 있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감정을 통제할 수 있게 된다. 그러면 취할 수 있는 행동의 폭이 넓어지고,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제1장 감정 : 전체 시스템 반응 중에서

만약 당신이 감정을 통해서 삶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살 것인가를 배우기 위해 이 책을 읽고 있다면, 당신은 때때로 도대체 왜 우리는 이렇게 감정적인가 하는 의문이 들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감정이란 좋은 것일까? 모든 연구자들이 ‘감정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라는 문제와 감정이 우리에게 어떤 좋은 일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완벽하게 견해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들이 일반적으로 일치된 견해를 보이는 영역이 있다. 감정은 우리가 행동하도록 격려하고 준비시킨다. 감정은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중요한 정보를 우리에게 준다. 감정은 동기화를 한다. 감정은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에 도움을 준다. 감정은 본질적으로 적응을 돕는다.
제2장 감정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중에서

1차적 감정은 인간 기능에 필수적인 반응으로, 단순하며 학습되지 않는 반응이다. 1차적 감정은 여러 감정들이 복잡하게 섞여있지 않다. 그리고 우리가 사물을 통찰하기를 요구하지도 않는다. 1차적 감정은 하드웨어적인 생물학적 요소의 한 부분이다.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1차적 감정이 생존에 관련되어 있다는 데 동의한다. 2차적 감정이 2차적이라고 표현되는 이유는, 그 감정이 주어진 상황에 대한 직접적인 반응과 관련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2차적 감정은 1차적 감정 반응이 나타난 다음에 일어난다. 2차적 감정은 복합적이고, 어떤 감정에 대해 직접 나타나지 않는 감정 패턴이다. 2차적 감정은 자동적 사고, 판단, 가정, 비이성적 신념이라고 불리는 사고체계의 필터를 통해서 우리에게 나타난다. 이 복잡한 감정은 대개 역할모델인 우리 조상으로부터 배운 학습된 반응이다.
제3장 1차적 감정과 2차적 감정 중에서

당신의 가족 중에 민감하고 격정적인 사람이 있을 수 있다. 그것은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으며, 그 자체로 받아들여야 한다. 그런데 당신이 감정 표현에 인색한 가족에게 강한 반응을 나타낸다면, 당신의 감정 폭발에 무관심한 반응을 반복적으로 직면해야 될 것이다. 무관심이란, 당신 개인의 감정적인 체험과 대중적인 소통이 이치에 맞지 않거나, 주의를 기울일 가치가 없거나, 귀찮기 때문에 침묵을 지킨다는 것을 당신에게 알려주는 가족과 주위로부터의 반응이다. 여기서의 문제는, 당신이 잠시 입을 닫은 동안 일시적으로 다른 사람들은 편안할지 모르지만, 이 방법으로는 문제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푸는지 알 수 없거니와 당신 감정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도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종종 당신의 문제와 감정 체험을 이렇게 너무 단순화하게 되면, 당신의 고통을 주위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극단적인 행동을 취하게 되기 때문에 심각한 상황이 초래된다. 그러므로 만약 당신이 자해, 자살 위협, 격분, 다른 무의식적인 의사표현 방법 같은 특별한 행동을 극복하려고 한다면, 그러한 행동에 나타난 역기능 안에 어떤 열쇠가 있을 수 있다.
제4장 왜 나의 감정은 그렇게 많은 상처를 주는가 중에서

 저자 소개

 스콧 스프라들린 (Scott E. Spradlin)
DBT(Dialectical Behavior Therapy, 변증법적 행동치료)를 이용하여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격한 반응을 보이는 환자들을 치료하는 전문 심리치료사다. 스프라들린은 워싱턴 주 시애틀에 있는 BTTG(Behavioral Technology Transfer Group, 행동기술 전수그룹)과 함께 DBT 심화훈련 과정을 완성하였다. 특히 포틀랜드 지역 메디컬센터의 위기대응센터에서 야간 담당 팀장으로 임무를 수행하면서 응급전화에 DBT를 적용한 경험이 환자의 치료와 교육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현재 캔자스 주 위치타에 있는 캔자스 DBT를 운영하면서 환자를 치료하는 한편, DBT의 이론과 실제를 전문가들과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있다. 위치타 주립대학교 카운슬링 학과의 겸임교수다.

원서명 : Don't Let Your Emotions Run Your Life (February 9, 2003)
Amazon Best Sellers Rank: #22,425 in Books (See Top 100 in Books)
#57 in Books > Health, Fitness & Dieting > Mental Health > Mood Disorders

김송호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KAIST에서 공학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졸업 후 대기업에 근무하다 미국으로 유학, 퍼듀대학교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박사학위를 받은 뒤 기업인의 길을 선택, KG케미컬(주)에서 현장 감각을 쌓은 뒤, 1997년 화학ㆍ환경 분야 전문 기업인 홍진씨엔텍(주)을 설립하고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여러 건의 발명특허를 취득했으며, 기술력을 인정받아 ‘환경신기술 인증’ 및 ‘녹색환경에너지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은 책으로 《부동산 신 투자전략》《대한민국 이공계 공돌이를 버려라》《행복하게 나이들기》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어니스트 시그널》이 있다.

 목 차

 

머리말

제1부 감정의 본질

제1장 감정 : 전체 시스템 반응
  관찰 가능한 것들과 관찰 불가능한 것들
  감정과 사고의 융합
  스티브의 분노 : 운전의 결말
  감정의 조류
  감정의 밀물과 썰물에 대한 반사작용
  감정 상태ㆍ특성ㆍ무드
  기쁨에 끝이 있는 것처럼 고통에도 끝이 있다
제2장 감정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감정의 기능
  감정의 생리기능
  조력자로서의 감정
제3장 1차적 감정과 2차적 감정
  ‘거품을 문 개’ 이야기
  1차적 감정 알아보기
  2차적 감정
  ‘거품을 문 개’ 다시 생각하기
  2차적 감정의 예
  2차적 감정에 대한 통찰

제2부 감정을 명명하고 설명하기

제4장 왜 나의 감정은 그렇게 많은 상처를 주는가
  생물학과 감정
  취약성
  판단, 자기고백, 해석
  본보기, 무력화, 다른 환경적인 영향
  무력화를 경험해보았는가?
  당신의 감정적 역할 모델들
  감정적 고통의 근원
제5장 감정에 주의 기울이기
  주의 기울이기의 본질
  주의 기울이기의 ‘무엇’ 기술
  주의 기울이기의 ‘어떻게’ 기술
  자신의 감정을 명명하고 설명하기
  행동에 주의 기울이기 실습
  감정에 주의 기울이기 실습
  주의 기울이기 다이어리
제6장 감정 유발 요인 알아내기
  외부적인 유발 요인 : 상황
  내부적인 유발 요인 : 생각들
  연결하기
  제7장 느낌 받기 : 충동과 행동
  느낌을 느끼기
제8장 감정의 부산물
  감정의 부산물 관찰하기
  부산물로부터 배우기

제3부 감정 조절의 방해 요인 줄이기

제9장 자기고백에 도전하기
  감정에 영향을 주는 무의식적인 생각들
  자기 자신에게 ‘해야 한다’고 하고 있는가?
  사람들에게 신호를 보내야 하는가?
  자기고백과 판단 기록하기
  변증법적으로 생각하기 VS. 이분법적으로 생각하기
  자기무력화
제10장 감정 회복을 위한 라이프스타일 바꾸기
  긍정적인 감정 증가시키기
  장기 라이프스타일 변화
  긍정적인 것에 주의 기울이기
제11장 격한 감정 바꾸기
  격한 감정에 대한 특별한 전략들
  감정에 반대되는 행동 하기
  좋은 감정이 나쁘게 변할 때
  지식을 기술로 전환하기

제4부 감정적으로 숙련된 삶 살아가기

제12장 관계를 맺는 기술
  IPE(대인관계 유효성) 기술
  IPE 기술 적용하기
  개인적인 상호작용에 주의 기울이기
  어려운 사람 다루기
  노출 치료법
  DEAR MAN GIVE FAST 기억술
  IPE 워크시트
제13장 친밀한 관계 기술
  화해 요청하기
  관계에 주의 기울이기 적용
  결혼과 감정
  관계의 전제 정립하기
  합의하기
  합의 지키기
제14장 생존과 수용
  위기 생존 기술
  위기 생존 전략
  진정하기의 방해물
  비상용 도구 만들기
  위기극복 네트워크 구성하기
  전화로 도움 청하기
  전문가와 조치하기
  수용하는 기술과 고통으로부터 배우기
제15장 감정을 명명하고 설명하기 복습

부록 : 감정 관련 단어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아마존닷컴 심리치료 분야 9년 연속 베스트셀러”
학교와 사회에서의 극심한 경쟁, 경제난, 취업난, 만연한 이기주의와 무관심 등으로 현대인의 대부분은 감정의 위기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 어린 학생들은 왕따와 교내폭력, 성적 비관 등으로 자살을 선택하고, 어른들은 생계와 신병 문제, 소외감 등으로 세상을 등지고 있다.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까지는 아니더라도, 우리 대부분은 감정 조절이 안 되는 심각한 상황에 빠지곤 한다. 의학적으로 ‘미친’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그에 준하게 감정 조절에 곤란을 겪고 ‘격한 반응’으로 주변인들을 놀라게 하는 사람이 급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조절할 수 없는 감정 때문에 가장 크게 고통을 받는 사람은 물론 본인이지만, 이를 지켜보는 가족과 이웃, 친구, 동료들도 그에 못지않은 고통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감정 조절 곤란으로 야기되는 모든 문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구성원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사회적인 문제이며, 개개인의 인생뿐 아니라 사회 분위기 전체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문제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세계적으로 공인된 ‘변증법적 행동치료’ 기술을 기반으로 한 ‘자가 치료 매뉴얼’
변증법적 행동치료(DBT, Dialectical Behavior Therapy)는 세계적인 심리연구가이자 치료사인 마샤 리네한 박사가 개발한 심리치료 기술로, 자신의 고통스러운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그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자해나 자살 같은 위기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돕는 심리치료 방법이다. 특히 경계선인격장애의 전형적인 증상인 우울증, 불안증, 성적 장애, 알코올중독, 약물중독, 10대의 자살 충동 등에 뛰어난 치료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감정조절설명서》는 이 변증법적 행동치료 기술을 기반으로 감정 조절에 실패함으로써 유발되는 ‘격한 반응’을 미리 예측하고, 이해하고, 피하고, 바꿀 수 있도록 도와준다. 워크시트와 연습문제, 단계별 지침을 통해서 우리에게 변증법적 행동치료의 비결을 단계별로 전수해주고 있다.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따라하는 동안 점차적으로 격한 감정을 추스르고 안정적으로 감정을 조절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변증법적 행동치료는 이미 세계적으로 그 치료 효과가 검증된 것으로, 이 책을 통해 감정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평온한 느낌을 회복함으로써 삶의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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