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분류 관리

2차 분류 관리

도서 등록

도서 리스트

신간도서 관리

언론서평 관리

저자관리

독자관리

팝업관리

클릭통계분석

방문자통계

홈페이지 바로가기

 

 

도서 정보

HOME

 

Main > 지상사 > 경제경영·자기계발

 

   

 ◈ 천재 독서법

 

 저   자

 서상훈

 발행일

 2011-10-28

 정   가

 13000

 페이지

 264

 ISBN

 9788965021353

 판   형

 신국판

 간략 소개

 《천재 독서법》은 제대로 책을 읽어 자신의 능력을 계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독서로 자신의 천재성을 밝힌 유명 인사들의 독서법에서 힌트를 얻고, 저자가 직접 체험하고 지도하면서 느낀 노하우가 적혀 있다. 제목이 전하는 것처럼 독서로 잠재력을 키우면 천재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은, 맨주먹에서 강사와 작가의 꿈을 이룬 저자의 경험에서 비롯된 것이다. ‘천재 독서법’의 핵심은 독서토론과 필사, 그리고 멘텟(Mentat) 서머리 기술이다. 이를 활용하면 표현력, 사고력, 필력, 리더십 등이 길러지고, 작가의 생각 패턴이 읽혀 어려운 내용도 쉽게 이해된다. 또 천재 독서법을 응용한 ‘무지개 독서법’은 무지개 색을 닮은 7가지 키워드가 바탕이 되었는데, 어려운 인문 고전 읽기에 유용한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실천사례와 후기를 통해 천재 독서법을 일상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법과 제대로 된 독서법이 자기계발과 기업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전한다.

 도서 소개

일반적으로 ‘독서법’이라고 하면 책을 읽는 과정에서 활용하는 방법만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학습의 원리에 따르면 읽고 나서 어떤 활동을 했느냐가 더 중요하다.
연인은 뜨거운 사랑을, 책은 진정한 나를 알려 준다 중에서

세 번째 규칙에 소개한 토킹스틱은 인디언들이 회의할 때 족장이 들고 있는 지팡이를 말한다. 스티븐 코비의《성공하는 사람들의 8번째 습관》에서 소개되었으며, 완전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로써 사용된다.                                  
독서토론의 효과 중에서

독서토론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향상되면 회사 내외뿐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된다. 회사를 다니면서 강의한다거나 글을 쓴다거나 컨설팅을 하는 등 ‘투잡’도 도모할 수 있다.
독서토론의 효과 중에서
 
다른 사람의 생각 패턴을 읽는 방법은 여러 가지이며 독서<강의<필사<독서토론<비판적 글쓰기 순으로 효과적이다. 일반적으로 독서와 수강을 많이 이용하는데, 읽거나 들은 후에 어떤 활동을 하느냐가 효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생각 패턴을 읽는 능력을 향상시키려면 우선 필사에 좀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필사의 효과 중에서

많은 사람이 점점 시간에 쫓기게 될 것이다. 때문에 더 많은 멘텟의 지도가 필요하며, 어떤 분야의 멘텟으로 인정받아 사람들의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고 믿을만하다는 확신만 주면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될 것이다.
멘텟(Mentat) 서머리의 기술 중에서

인문고전 독서가 좋다는 것은 아는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할지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천재 독서법의 7가지 핵심 키워드(경험, 재미, 궁금증, 중요, 메시지, 필사, 비판적 글쓰기)를 바탕으로 누구나 쉽게 인문고전을 접할 수 있는 ‘무지개 독서법’을 개발했다. 무지개 독서법을 구성하는 7가지 핵심 키워드는 무지개 색깔과 닮았다.
인문고전 : 7가지 키워드를 활용한 무지개 독서법 중에서

독서토론을 하면서 자기의 견해를 정확히 말하는 능력이 조금씩 향상되어 가는 것을 느꼈다. 무엇보다 듣는 능력 향상과 경청의 경험은 '독서토론'을 통해 배운 가장 큰 선물이라 할 수 있다.
천재 독서법으로 회사를 경영하다 중에서

 “2~3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책을 읽다가 밑줄을 치고, 내용을 옮겨 적으며 요약했습니다. 그런데 시간과 노력 투자에 비해 효과가 떨어져서 고민이었습니다. 이 워크숍에서는 그런 제게 제목과 목차, 머리말과 맺음말을 읽으라고 했습니다. 예전에 사람들이 같은 말을 할 때는 중요한지를 몰랐습니다. 그런데 이제야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목차의 내용만으로도 그것에 살을 붙여서 강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팀 콘텐츠 프로듀싱 : 실용서를 활용한 콘텐츠 프로듀싱 중에서

 저자 소개

 학습동기부여가이자 독서법 전문가이면서 현재 한국학습법 센터장을 맡고 있다.
세미나와 워크숍, 캠프를 통해 청소년과 학부모, 선생님, 성인 수험생에게 성공학과 PMA(Positive Mental Attitude)에 기반을 둔 동기부여의 비결과 공부 잘하는 방법, 효과적인 독서법을 알려주고 있다.

저서로는 《나를 천재로 만드는 독서법》 《독서로 시작했다》《한 번에 합격하는 올패스 공부법》《왜 자기주도학습일까》《서상훈의 자기주도학습 전략》《공신들의 7가지 습관》《공신 카드학습법》 등이 있다.

 목 차

 

들어가며  연인은 뜨거운 사랑을 책은 진정한 나를 알려 준다

1장 숨겨진 능력을 일깨운다!! 나를 천재로 만드는 독서법
     효과적인 독서법이 천재성을 일깨운다
     독서로 인생역전이 가능할까?

2장 독후 활동의 백미!! 독서토론에 관한 좋은 생각
     독서토론의 의의
       -모두가 좋다고 하는 독서토론, 대체 왜 해야 하는 걸까?
     독서토론의 이해
       -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 독서토론으로 변할 수 있다!!
     독서토론의 효과
       -익숙하지 않은 독서토론,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5단계 독서토론 프로세스
       -딴짓하다 끝나는 모임, 올바른 과정과 절차로 잡는다!!

3장 제2의 두뇌가 깨어난다!! 필사에 관한 좋은 생각
     필사의 의의
       - 눈으로만 읽다 끝나는 독서, 눈이 아닌 손으로 책을 읽어야 한다
     필사의 이해
       - 효과적인 필사 방법? 위인들의 노하우를 엿보면 된다
     필사의 효과
       - 아리송한 작가의 생각패턴, 필사하면 책의 흐름이 잡힌다
     멘텟(Mentat) 서머리의 기술
       - 멘텟이 되기 위한 분석, 요약, 전달 능력, 그중 요약에는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다

4장 현장에서 바로 쓸 수 있다!! 실전 천재 독서법 사례
     문학 : 독서토론 맛보기
       용기를 주제로 한 《작아지는 괴물》
       행복을 주제로 한《마지막 임금님》
       가족애를 주제로 한 《쥘르 삼촌》

     비문학 : 독서토론과 필사를 응용한 콘텐츠 프로듀싱
       솔로 콘텐츠 프로듀싱 : 《공부의 비결》
       파트너 콘텐츠 프로듀싱 : 《된다 된다 나는 된다》
       팀 콘텐츠 프로듀싱 : 변화를 주제로 한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팀 콘텐츠 프로듀싱 : 인내를 주제로 한 《마시멜로 이야기》
       팀 콘텐츠 프로듀싱 : 실용서를 활용한 콘텐츠 프로듀싱
       첫 번째 쉬어가기
       두 번째 쉬어가기
     인문 고전 : 7가지 키워드를 활용한 무지개 독서법
       무지개 독서법 : 올바른 삶을 다룬《논어》

5장 경험자들이 말한다!! 천재 독서법 체험후기
     독서토론을 통해 끊임없이 사색하는 법을 배우다
     독서토론이 내게 더 넓은 세상을 보여주다
     생각하다, 토론하다, 행복하다
     아이들의 꿈을 키워주는 독서토론 그리고 천재독서법
     천재 독서법으로 회사를 경영하다

Tip : 천재 독서법으로 기업을 UP하라!
마무리하며 책 속의 보물을 찾아주는 천재독서법

 출판사 서평

 천재 독서법의 핵심은 독후 활동
책과 대화하고, 책으로 대화하면 천재가 된다

링컨, 혜강 최한기, 백곡 김득신 등, 이들이 독서를 통해 범재에서 천재로 거듭나는 과정에는 모두 독후 활동이 있었다. 이 독후 활동의 핵심은 바로 필사와 독서토론이다. 필사나 독서토론은 사실 모두가 강조하고 있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실제로 그것을 꾸준히 실천하는 사람은 적은데, 이는 독서토론과 필사의 힘을 알지 못하거나 알아도 제대로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흔히 혼자서 하는 활동이라고 생각하지만 독서는 대화다. 이 대화 없이는 책 내용이 소화되지 않는데, 모든 대화가 그렇듯 책과의 대화에도 방법이 필요하다. 그리고 필사와 독서토론은 위인들에 의해 이미 검증된 훌륭한 책과의 대화 방법이다. 우선 필사는 저자와 대화하는 것으로, 작가의 생각 패턴을 읽을 수 있다. 에이브러햄 링컨, 백곡 김득신 등이 주로 사용했으며, 책에 대한 이해력은 물론이고 필력 역시 크게 향상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독서토론은 자신과 책의 틀을 벗어나 토론 참여자 및 리더와 대화하는 것으로, 혼자서 향상시키기 힘든 이해력, 표현력, 사고력, 리더십 등이 길러지는 효과가 있다. 
물론 독서토론과 필사로 하루아침에 천재가 될 수는 없다. 그러나 그로 인해 조금씩 향상된 능력이 꾸준히 모이면 잃어버렸던 잠재력이 되살아나게 된다. 독서토론과 필사로 천재가 되어 꿈을 이루도록 하자.


영상처럼 생생한 천재 독서법 실천사례
알고 느끼고 행하면, 행복해진다

필사는 책에서 잘 이해가 되지 않는 구절, 기억에 남는 구절 등을 그대로 베껴 적는 것이다. 이 필사를 학습법과 접목하여 만든 것이 멘텟 서머리의 기술인데, 책 내용을 요약, 응용할 때 매우 유용하므로 멘텟(지식정보가이드)을 꿈꾸는 이에게는 큰 힘이 되는 방법이다.
독서토론은 책을 읽고 함께 토론하는 것이므로 체계적인 프로세스가 필요하며, 천재 독서법의 독서토론은 일주일에 한 번, 두 시간씩, 총 5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단계별로 표현력-> 독해력-> 이해력-> 사고력-> 리더십 향상으로 진행되는데, 여기에는 세 가지 규칙이 있다. ‘책을 읽은 사람만 토론에 참여할 수 있다’, ‘책에 있는 내용에 관해서만 이야기할 수 있다’, ‘경청을 위해 토킹스틱이라는 특별한 도구를 사용한다’가 그것이다. 이 세 가지 규칙을 바탕으로 토론 리더는 질문 등을 통해 참여자들의 흥미를 유도하고, 내용을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천재 독서법을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저자는 자신이 직접 토론 리더로 참여한 독서토론 사례를 《천재 독서법》에 옮겨 놓았다. 문학 편에서 토론 참가자들이 읽기 쉬운 동화책을 주제로 삼기 때문에 독서토론에 익숙해지는 과정을 볼 수 있고, 실용서 편에서는 책 내용을 응용하여 자신만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방법도 알 수 있다. 토론의 진행과정은 물론이고 토론 리더의 질문과 참여자의 답변이 상세히 있기 때문에, 독서토론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다. 
사람이 가장 행복할 때는 ‘성장과 발전'을 느낄 때라고 한다. 사춘기까지는 몸이 성장하므로 누구나 이런 행복감을 느낄 수 있지만, 그것이 멈추는 순간부터 행복은 멀어지기만 한다. 하지만 천재 독서법으로 책을 읽으면 끊임없이 생각하게 되어 정신적인 성장과 발전이 죽을 때까지 지속된다. 천재 독서법을 통해 제대로 책을 읽고 평생 행복하게 살도록 하자.


한계가 없는 천재 독서법
《나를 천재로 만드는 독서법》이 진화했다

《나를 천재로 만드는 독서법》에 무지개 독서법과 후기 등을 새로 추가하여 탄생한 책이 《천재 독서법》이다. 무지개 독서법은 천재 독서법의 일곱 가지 키워드(경험, 재미, 궁금증, 중요, 메시지, 필사, 비판적 글쓰기)가 바탕이 되었는데, 키워드의 성격이 무지개 색깔과 닮았다고 하여 무지개 독서법이다. 이를 활용하면 어려운 책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 난이도가 높고 난해한 인문고전 읽기에 매우 적합한 방법이다.
또 보강된 실천사례와 후기를 보면 천재 독서법을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개인에게는 자신만의 콘텐츠를 개발하여 강사 및 저자 등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고, 기업에서는 경영인에게는 리더십의 방도로, 직원에게는 화합의 장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렇듯 ‘천재 독서법’은 그 쓰임이 정형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과 요구에 따라 얼마든지 변형하여 응용할 수 있다. 

 신간 여부

 신간

  도서 상태

 정상출고

 교보문고

 인터넷 서점에 등록된 도서정보 확인

 Yes24

 인터넷 서점에 등록된 도서정보 확인

 인터파크

 인터넷 서점에 등록된 도서정보 확인

 알라딘

 인터넷 서점에 등록된 도서정보 확인

 11번가

 인터넷 서점에 등록된 도서정보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