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분류 관리

2차 분류 관리

도서 등록

도서 리스트

신간도서 관리

언론서평 관리

저자관리

독자관리

팝업관리

클릭통계분석

방문자통계

홈페이지 바로가기

 

 

도서 정보

HOME

 

Main > 지상사 > 청소년·공부법·학습·외국어

 

   

 ◈ 선택적 책읽기

 

 저   자

 고미야 가즈요시 저| 홍윤주 역

 발행일

 2010-01-16

 정   가

 12000

 페이지

 224

 ISBN

 9788990994028

 판   형

 b6

 간략 소개

 『선택적 책읽기』는 바쁜 직장인들을 위한 ‘독서를 통해 공부하는 기술’을 소개한다. 책을 읽는 목적에 따라 선택적으로 읽는 방법은 물론, 직장인으로서 꼭 읽어야 하는 책들을 수준별로 소개함으로써 자신에게 필요한 책을 고르는 안목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직장인으로서 꼭 읽어야 할 책들을 분야별로 나누고, 책의 내용과 수준에 맞는 독서법을 소개하여 독자 스스로 독서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했다. 먼저 읽고 싶은 책이나 읽어야 할 책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독서법을 선택한다면, 책을 읽는 진정한 목적과 의미를 찾고 책을 고르는 안목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도서 소개

복잡한 문제를 가능한 한 실수 없이 올바르게 판단하는 힘을 얻기 위해서는 자신의 논리 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논리 수준이 높은 사람이 쓴 책을 읽고 그 논리를 ‘모방’하는 것이 대단히 좋은 방법이 된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속독으로는 수준 높은 논리를 모방하는 일이 어렵다.
속독으로는 머리가 좋아지지 않는다 중에서

속독이란, 어떤 의미에서는 처음부터 어느 정도 결정을 하고 읽는 독서법이다. 얻어야 할 정보와 버릴 정보를 순간적으로 판단하면서 읽는 방법이란 말이다. 이 경우, 잘못 버리면 본질을 얻을 수 없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경험과 그때까지의 공부가 중요해진다.
속독의 핵심은 요점 파악 중에서

신문에는 큰제목, 중간제목, 소제목이 있고, 큰제목 다음에 반드시 요점이 정리되어 있다. 우선 제목을 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인지 아닌지를 순간적으로 판단한다. 모든 제목을 본다고 해도 그다지 많은 시간이 걸리지는 않는다. 제목은 대체로 굵은 글씨로 쓰여 있기 때문에 눈에 확 들어온다. 그 다음에는 필요성에 따라서 어느 정도까지 기사를 읽는다. 이때 통독할 것인가 말 것인가를 결정하면 된다.
신문으로 속독을 연습 중에서

기사가 눈에 확 들어오는 것도, 일종의 번뜩임이나 다른 것과의 관련성을 아는 것도 어느 정도의 기본지식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독자 여러분이 일 때문에 한정된 시간 안에 많은 양의 자료를 속독해야 한다거나 앞으로 많은 지식이나 정보를 속독으로 얻으려고 생각한다면, 우선은 그 분야의 전문서적을 통독 또는 숙독해서 스스로 해석할 수 있는 기본을 확실하게 만들어두기 바란다.
속독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지식이 필요 중에서

‘1단계 통독’은 전체를 대강 읽으면서 독서를 즐기고, 어느 정도의 지식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독서법이다. 한편, 2단계 통독은 즐긴다기보다는 공부에 중점을 둔 독서법이다. 물론 어느 쪽이든 지적인 자극은 있지만, ‘2단계 통독’은 논리적으로 생각하면서 줄을 치고 직관적으로 느낀 것을 책에 메모하면서 읽는 방법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것이 통독 중에서

자기 나름대로 가설을 세우고 거기에 좋은 문장을 대입해서 가설을 검증하기 바란다. 자신의 경험과 지식으로 세운 여러 가지 가설을 검증하고, 또 새로운 가설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시야를 넓히고 수준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타인의 집약된 경험을 내 것으로 만드는 수단 중에서

1단계 통독과 2단계 통독 중에 어느 방법으로 읽을 것인지는 조금만 읽어보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문제는 ‘무게’다. 무게라고 해서 책의 무게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내용의 무게, 논리의 무게다. 논리가 가벼우면 1단계 통독으로 읽고, 조금 기합을 넣고 읽어야겠다 싶으면 2단계 통독으로 읽는다. 내용의 논리 수준에 따라 읽는 방법 분류 중에서

2단계 통독 수준의 책을 많이 읽게 되면 1단계 통독이나 속독으로도 많은 양의 정보를 이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얻는 영감의 양도 늘어난다. 바로 지식의 기본인 논리적 사고의 기초가 다져지기 때문이다.
논리적 사고력을 높이고 머리를 좋게 만드는 2단계 통독 중에서

실패에는 여러 가지 패턴이 있지만, 성공의 패턴은 하나다.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리나》첫 부분에 유명한 구절이 있다. “행복한 가정은 대체로 비슷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불행한 모습도 각기 다르다.” 그렇다면 성공한 사람의 본질을 직접적으로 아는 것이 빠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성공한 사람을 벤치마킹해야 성공 중에서

심리학을 공부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은 각각 가치관이 다르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다. 에니어그램에서는 편의상 9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있지만, 사람 1억 명이 있으면 가치관도 1억 개가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사람이 각각 다르다는 점을 이해하고 있으면, ‘왜 내 말을 못 알아듣는 거지?’가 아니라, ‘내가 하는 말은 원래 모른다’는 생각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할 수 있다.
경영을 위해서는 심리학 공부가 필수 중에서

번역의 문제도 책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다. 가능하면 원문을 읽는 것이 제일 좋다. 영어라고 하는 대단히 논리적인 언어로 읽음으로써, 논리적 사고력 자체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실제로, 전문용어만 어느 정도 외워두면 문장 자체는 어렵지 않기 때문에 경제학이든 회계학이든 토익 700점 정도의 수준이면 충분히 읽을 수 있는 원서가 많다.
이해가 안 되면 차라리 원서로 중에서

숙독의 목적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논리에 맞게 정확히 읽는 것이다. 2단계 통독과 같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다. 숙독할 때는 책의 첫 페이지부터 마지막 ?

 저자 소개

 저자 고미야 가즈요시(小宮 一慶)
일류 경영컨설턴트이자 주식회사 고미야 컨설턴트 대표다. 메이지대학 대학원 회계전문연구과 특임교수로 많은 기업의 사외이사와 감사직을 겸하고 있다. 81년에 쿄토대학 법학부를 졸업하고 도쿄은행에 입사했다. 84년 7월부터 2년 동안 미국 다트머스대학 경영대학원에서 유학하면서 MBA를 취득했다. 귀국한 후 도쿄은행의 경영전략정보시스템 구축과 M&A를 담당했으며, 이후 오카모토 어소시에이트의 임원으로 이직했다. 96년 현재의 고미야 컨설턴트를 설립했다. 주요 저서로는 《숫자력》《생각한 것은 즉시 하라》《창조적 발견력》《캐시플로 경영》(이상 국내 출간) 외에 다수가 있다.

역자 홍윤주
명지대학교 문예창작학과와 일어일문학과를 졸업했다. 일본에서 유학한 후, 현재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All About 동팬심리》《필연적으로 성공하는 100가지 방법》 등이 있다.

 목 차

 

  • 머리말

    제1장 속독(速讀)
    속독으로는 머리가 좋아지지 않는다
    속독은 지식을 단시간에 얻기 위한 독서법
    매주 천 페이지 이상의 읽기 과제로 발견한 속독법
    속독의 핵심은 요점 파악
    사례연구를 위한 속독일 때는 숫자나 고유명사에 주목
    이럴 때도 속독이 필요
    신문으로 속독을 연습
    속독능력을 단련하는 방법
    고미야식 신문ㆍ잡지 파일링 기법
    속독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지식이 필요
    속독 정리

    제2장 1단계 통독(通讀)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것이 통독
    가설을 세우고 읽기
    타인의 집약된 경험을 내 것으로 만드는 수단
    일류 경영자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쓴 책을 선택
    마케팅은 실천적인 책으로 즐기면서 읽기
    입문서로 회계의 감 잡기
    재미있는 우화로 조직과 인재관리의 노하우 습득
    경제 입문서로 기초 다지기
    가짜가 아닌 진짜 투자 책 읽기
    소설로 읽는 비즈니스
    내용의 논리 수준에 따라 읽는 방법 분류

    제3장 2단계 통독(通讀)
    논리적 사고력을 높이고 머리를 좋게 만드는 2단계 통독
    경제의 본질은 일류 학자의 책으로 파악
    피터 드러커를 통해 배우는 경영의 본질
    성공한 사람을 벤치마킹해야 성공
    전쟁의 전략론에서 비즈니스 전략의 본질을 습득
    사회과학은 절대성이 아닌 규범성을 추구
    세계적인 경영인에게 경영의 본질을 습득
    경영서의 고전으로 배우는 경영이념의 중요성
    마케팅의 고전으로 배우는 마케팅의 기본
    회계는 세부적인 내용보다 본질을 파악하는 데 중점
    인재관리도 본질을 좇는 책으로 공부
    경영을 위해서는 심리학 공부가 필수
    빼놓을 수 없는 영어 공부
    어려운 책도 OK
    이해가 안 되면 차라리 원서로
    통독은 이동하는 시간에
    통독 정리 : 1단계와 2단계 분류는 이렇게

    제4장 숙독(熟讀)
    숙독은 머리가 좋아지는 독서법
    정확히 이해한다는 말의 의미
    참고문헌을 참조하며 읽기
    필요한 부분만 읽기
    관념적인 책보다는 논리적인 책이 적합
    30시간이면 전문가 수준에 도달
    1인자가 쓴 입문서와 전문서를 번갈아가며 읽기
    동기부여를 위해 업무와 관련된 분야부터 시작
    짧은 시간에 한 글자도 빼놓지 않고 읽는 특수한 숙독법
    숙독 정리

    제5장 중독(重讀)
    인간 내면을 성장시키는 책은 중독으로
    《채근담》과 《논어의 활학》
    늘 곁에 두고 싶은 일류 경영인의 가르침
    중독 정리

    제6장 독서력을 높이는 8가지 테크닉
    언제 어디에서 읽을까?
    인터넷을 활용한다
    컨디션이 좋을 때 읽는다
    매일 읽는다
    독서력을 늘리는 가장 빠른 방법은?
    독서로 실무와 이론을 연결한다
    정체 상태에 빠졌을 때가 기회다!
    쓰는 습관을 들여라

    부록 : 비즈니스맨을 위한 분야별 필독서
    이 책으로 경제를 배우자!
    이 책으로 마케팅을 배우자!
    이 책으로 경영을 배우자!
    이 책으로 회계를 배우자!
    이 책으로 인재관리를 배우자!
    이 책으로 삶의 지혜를 배우자!
    그 밖의 추천 도서

    맺음말
  •  출판사 서평

     이 책은 바쁜 직장인들을 위한 ‘독서를 통해 공부하는 기술’을 소개한다. 독서는 얼마나 빠르게 많이 읽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깊이 있게 읽고 많은 것을 얻느냐가 중요하다. 책을 선별하는 방법과 읽는 방법을 개선하면 사고력이 향상된다. 책의 내용과 수준, 그리고 책을 읽는 목적에 따라 선택적으로 읽는 방법은 물론, 직장인으로서 꼭 읽어야 하는 책들을 수준별로 소개함으로써 자신에게 필요한 책을 고르는 안목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을 통독하고 나면 분명 독서력이 향상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언제까지 빨리 많이 읽는 방법만 고집할 것인가? 
    내용과 수준이 다르면 읽는 방법도 달라야 한다! 
    최근 속독법을 설명하는 책이 많이 소개되었다. 속독 역시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독서법이다. 알고 싶은 정보를 한정된 시간 안에 빠르게, 그리고 가능한 한 많이 얻는 것이 독서의 ‘목적’일 때는 속독의 기술이 필요하다. 하지만 속독은 어디까지나 여러 독서법 가운데 한 가지일 뿐이다. 책을 읽는 방법이나 목적이 속독으로 정보를 빠르게 얻는 것으로 끝나버리는 것은 너무 아깝다. 독서를 제대로 하면 정보 획득뿐만 아니라, 논리적 사고력과 깨달음을 얻는 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선택적 책읽기》는 책을 읽는 ‘목적’과 ‘질’에 초점을 맞춰, 필요한 지식을 단시간에 얻는 속독(速讀), 끝까지 읽으면서 사고력을 키우는 통독(通讀), 신중하게 읽고 머리가 좋아지는 숙독(熟讀), 인간 내면을 성장시키기 위해 반복적으로 읽는 중독(重讀)으로 독서법을 나눠 설명한다. 또한 직장인으로서 꼭 읽어야 할 책들을 분야별로 나누고, 책의 내용과 수준에 맞는 독서법을 소개하여 독자 스스로 독서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했다. 먼저 읽고 싶은 책이나 읽어야 할 책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독서법을 선택한다면, 책을 읽는 진정한 목적과 의미를 찾고 책을 고르는 안목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독서력을 향상시키는 8가지 테크닉 
    1. 10분이라도 자투리시간에 읽어라. 책은 시간을 정해두고 읽는 것이 아니다. 상황이 허락된다면 매일 1시간 정도 독서에 투자하라. 
    2. 인터넷을 활용하라. 숙독을 할 때는 참고문헌을 참조하는 데 인터넷이 꼭 필요하다. 인터넷을 이용해 최신의 자료를 찾을 수 있다. 
    3. 컨디션이 좋을 때 읽어라. 두뇌의 상태가 나쁠 때는 책을 읽어도 본질을 이해하기 어렵고, 결국 자신의 업무와 논리적 사고력 증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4. 매일 읽어라. 지금 독서하는 습관이 없다면, 조금씩이라도 좋으니 매일 책을 읽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한두 권 정도는 읽거나 안 읽거나 별 차이가 없겠지만, 한두 권이 쌓여 열 권 이상이 되면 매우 큰 차이가 생긴다. 
    5. 숙독으로 단번에 사고력을 높여라. 독서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현재 자신의 사고력수준보다 한 단계 높은 책을 숙독으로 읽는 것이다. 
    6. 독서로 실무와 이론을 접목하라. 실무에 뛰어난 전문가들이 자신의 경험을 아낌없이 공개한 책들을 많이 읽어라. 본인에게 직접 듣고 싶어도 들을 수 없는, 일반 직장인이 보기에는 구름 위에 사는 사람들의 지혜가 들어있다. 
    7. 정체 상태에 빠졌을 때가 기회다. 막다른 길에 다다르면 지식을 찾게 된다. 공부하고 싶어진다. 그때가 바로 기회다. 그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막다른 길에 다다를 때까지 생각하고 또 생각해야 한다. 
    8. 쓰는 습관을 들여라. 쓰기 위해서는 읽어야 하지만, 글을 씀으로써 읽기 능력이 현격하게 향상된다. 어쨌든 써야 한다. 인풋은 아웃풋을 동반할 때 비약적으로 상승한다. 

     신간 여부

     신간

      도서 상태

     정상출고

     교보문고

     인터넷 서점에 등록된 도서정보 확인

     Yes24

     인터넷 서점에 등록된 도서정보 확인

     인터파크

     인터넷 서점에 등록된 도서정보 확인

     알라딘

     인터넷 서점에 등록된 도서정보 확인

     11번가

     인터넷 서점에 등록된 도서정보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