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분류 관리

2차 분류 관리

도서 등록

도서 리스트

신간도서 관리

언론서평 관리

저자관리

독자관리

팝업관리

클릭통계분석

방문자통계

홈페이지 바로가기

 

 

도서 정보

HOME

 

Main > 청홍 > 한의학

 

   

 ◈ 경락경혈 십사경

 

 저   자

 주춘재 저 | 정창현,백유상 역

 발행일

 2005-10-20

 정   가

 22000

 페이지

 336

 ISBN

 978-89-90116-21-5

 판   형

 A5

 간략 소개

 ‘경락(經絡)’은 한의학에서 침을 놓거나 뜸을 뜨는 자리인 경혈(經穴)을 연결한 선을 말하는 것이고, ‘경혈(經穴)’은 경락(經絡)이 인체의 체표 상에서 반응하는 지점이다. 이 책은 경혈, 경락의 유래에서부터 그 활용에까지 쉽게 만화 형식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도서 소개

▶ 십사경은 십이경맥과 임맥, 독맥의 합칭이다. 《십사경발휘》에서 “십이경의 배열 순서와 유주하는 차례로 선후를 매기고, 임맥, 독맥의 기경을 덧붙여, 이를 십사경이라고 했다.”고 하였다.
-p.2

▶ 통하면 아프지 않고 아프면 통하지 않는 현상에 근거해서, 옛날 사람들은 이런 노선의 어느 부위에 장애가 발생하면 기혈이 정체되어 질병을 일으킬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p.54

▶ 옛사람들은 인체의 경맥 속으로 기가 운행하는 것이 마치 물이 흐르는 것과 같다고 보았다. 그래서 샘[泉], 연못[池], 호수[澤], 바다[海]에 비유하였다. 그리하여 수천, 양지, 척택, 소해 같은 명칭이 생겼다.
-p.60

▶ 골도법(骨度法)은 혈자리를 정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골도분촌법(骨度分寸法)이라고도 한다. 옛날에는 뼈마디를 기준으로 치수를 정하여 인체 각 부위의 길이와 크기를 재었는데 이를 골도라고 하였으며 이 방법을 사용하여 혈자리를 찾는 방법을 골도법이라고 하였다.
-p.98

▶ 양릉천은 무릎 아래 비골의 머리 앞쪽 아래 오목한 곳에 자리한다. 이것은 담경의 합혈이다. 간은 담과 서로 표리가 되는데, 간은 근을 주관하고 무릎은 또한 근의 부이다. 그러므로 양릉천을 근회혈이라고 한다.
-p.109

▶ 합곡의 이름은 옛날 산 이름에서 그 뜻을 취하였다. 살이 크게 모인 것을 곡이라 하고, 두 위치가 서로 이어지는 것을 합이라고 하는데 합에는 교결 또는 집회의 의미도 있다.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모으면 호구에 불룩하게 살이 솟아오르는데 그 모습이 마치 산봉우리 같으므로 이름을 합곡이라 하였다. 수양명경의 원혈에 속하며 또 사총혈 중의 하나다. 막힌 구멍을 열어 정신을 맑게 하고 양명의 열을 식히며 풍사를 제거하여 통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p.134

▶ 인영은 턱 밑, 목 양쪽 측면에 눈에 띄게 앞으로 튀어나온 곳에 있는데 음식을 삼킬 때 그 형상이 마치 손님을 맞이하고 보내는 것과 같으므로 이름지은 곳이다. 족양명위경과 족소양담경이 만나는 혈로 가슴에 울체된 기를 소통하여 천식을 멎게 하며, 맺힌 것을 풀고 열을 식히는 효능이 있다.
-p.148

▶ 나오는 곳을 용이라 하니, 용천은 곧 물이 아래에서부터 위로 솟아나는 의미를 형용한 것이며 역학에서 천일(天一)이 생하는 수를 비유한 것이다. 이 혈은 발바닥 가운데에 위치하며 본 경맥의 정혈로서 맥기가 나오는 곳이므로 이렇게 이름하였다. 용천은 위급할 때 급히 치료하는 혈 중 하나로서 막힌 것을 소통시키며 구멍을 열어주고 정신을 안정시켜서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p.229

▶ 회음은 전음과 후음 사이에 있으며 임맥, 독맥, 충맥의 세 맥이 일어나는 지점이다. 또한 임맥의 낙혈로서 독맥으로 갈라져 가는데 세 가지 맥이 모두 음이기 때문에 회음이라 이름붙여졌다. 정신을 일깨우고 논란 것을 진정시키며 전음과 후음을 소통시켜 조절하는 기능이 있다. 물이 빠져 질식하거나 정신이 혼미하여 전광병이나 경간병이 있거나 대소변을 잘 보지 못하거나 치질 등을 주로 치료한다.
-p.311

▶ 팔 바깥쪽 부위에 있는 수소양삼초경의 경혈은 편두통, 귀, 눈, 목구멍, 가슴과 옆구리 부위의 질환 및 발열 등의 치료점으로 사용된다.
-p.330

 저자 소개

 주춘재
중국의 전통적인 철학이나 문화에 조예가 매우 깊으며, 서양의 실증과학과 비교하여, 중국의 전통과학과 문화에 내재된 세계관과 방법론에 대해 상세하면서도 확실한 고증과 계통 분류를 도출하고 있다. 가장 특기할만한 점은 책에 수록된 모든 내용들이 일반 대중들이 즐겨 보는 만화라는 대중적인 형식을 통해 표현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독자들에게 중국 전통의학의 문을 여는 열쇠를 제공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미 《의역동원역경》과 《황제내경》을 비롯한 여러 고전들을 만화로 엮었으며 번역본이 여러 나라에서 출간되었다.

정창현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수(원전학 전공)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한의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중국 북경중의약대학 박사후를 이수했다. 주요 논문으로 《황제내경》의 형신관계론(形神關係論), 중국고대철학(中國古代哲學), 《황제내경》적 인체생명구성론(人體生命構成論), 《황제내경》중의 시공모형(時空模型)에 대한 연구, 《온병조변(溫病條辨)》의 성립과정과 학술적 특징 등.

백유상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수(원전학 전공)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한의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경희대학교 전임강사(원전학 전공)이다. 주요 논문으로 《내경》 운기편(運氣篇)의 표본중 개념에 대한 연구, 《내경》의 무자법(繆刺法)과 거자법(巨刺法)의 원리에 대한 연구, 상(象)의 개념과 한의학적 적용, 《내경》 운기편(運氣篇)의 기미(氣味) 운용에 대한 연구 등.

 목 차

 

  • 책머리에| 과학성과 실천적 유효성의 근거 찾기
    역자서문| 한의학을 생활화할 수 있는 기본 입문서
    추천사| 경락학설의 심오한 면모를 하나하나 들춰냄

    제1장| 수혈의 유래
    돌침으로 시작된 침법
    뜸법의 기원
    문자로 본 침법과 뜸법

    제2장| 수혈과 경락
    수혈과 경락의 개요
    수혈의 명명과 분류
    1.비의법| 2.상형법| 3.회의법| 4.사실법
    수혈을 명명하는 근거
    1.인체 해부를 근거로 함
    2.경혈의 기능을 근거로 함
    3.경혈의 치료 작용을 근거로 함
    4.한의학 이론을 근거로 함
    한의학의 해부학적 특징과 근거
    수혈의 위치를 정하는 방법
    1.골도법
    2.수지동신촌법
    3.해부학적 표지를 근거로 삼음
    특정혈의 분류와 의의

    제3장| 십사경
    제1경 수태음폐경
    제2경 수양명대장경
    제3경 족양명위경
    제4경 족태음비경
    제5경 수소음심경
    제6경 수태양소장경
    제7경 족태양방광경
    제8경 족소음신경
    제9경 수궐음심포경
    제10경 수소양삼초경
    제11경 족소양담경
    제12경 족궐음간경
    제13경 독맥
    제14경 임맥

    제4장| 수혈과 주치
    음평양비
    머리, 얼굴과 목부위의 수혈과 주치
    가슴 부위의 수혈과 주치
    어깨, 등, 허리와 꽁무니 부위의 수혈과 주치
    겨드랑이, 옆구리, 배 옆 부위의 수혈과 주치
    팔 안쪽 부위의 수혈과 주치
    팔 바깥쪽 부위의 수혈과 주치
    다리 뒤쪽 부위의 수혈과 주치
    다리 안쪽 부위의 수혈과 주치
    다리 바깥쪽 부위의 수혈과 주치
    다리 앞쪽 부위의 수혈과 주치

    표 목록
    한의학 인체 부위도
    자오유주도
    원혈
    배수혈과 모혈
    낙혈
    팔회혈
    팔맥교회혈
    16극혈
    정형수원경합횡도
    경맥의 사가
    사해와 그 통하는 혈위
  •  출판사 서평

     ▶ 침구사, 안마사, 지압사, 스포츠 마사지사, 무술인, 요가 수련인에 큰 도움

    이 책 ≪경락경혈經絡經穴 십사경十四經≫에서는 옛사람들이 어떻게 ‘천인합일(天人合一)’ 사상을 토대로, 기능적인 측면에서 전신에 흩어져 있는 수혈(兪穴)을 오장육부, 사지백해(四肢百骸)와 연결하여 경락으로 집약시켰는가를 설명해준다. 또 비유, 상형(象形), 사실에 대한 기술(記述) 등의 방법으로 어떻게 경혈을 명명하고 그 생리, 병리, 해부 부위, 주치증, 효능 등의 실질적인 내용을 반영하였는가, 또한 부차적으로 ‘경락(經絡)’과 ‘수혈(兪穴)’이 생리, 병리, 진단, 치료, 양생, 도인, 안마 등 한의학의 여러 분야와 어떻게 연관이 되는지 알려주고 있다.
    따라서 일반인뿐 아니라 침구사, 안마사, 지압사, 스포츠 마사지사, 무술인, 요가 수련인 등에 많은 실제적인 도움을 준다.


    ▶ <경락경혈經絡經穴 십사경十四經>의 특징

    * 경희대 정창현, 백유상 교수의 쉽고 완벽한 번역
    이 책의 번역은 현재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 강의하고 있는 정창현 교수와 백유상 교수가 맡았다. 역자들이 가진 전문적이며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구성된 이 책은 그 어느 한의학 관련서보다도 알기 쉬운 번역과 상세한 주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초보자는 물론 경락관련 전문가들이 보아도 전혀 손색이 없다.

    * 쉽고 재미있는 구성과 내용의 충실함
    경혈(經穴), 경락(經絡) 등 한의학에서 사용되는 모든 용어들은 난해한 한자로 되어 있기 때문에 원전(原典)을 접할 때 일반인들은 물론이고 전문가들도 그것에 대한 심도 있는 공부가 뒷받침되어 있지 않고서는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었다. 하지만 이 책은 경혈(經穴)의 명칭들이 어디서 어떻게 비롯되었는가를 근거를 들어 차근차근히 설명해 주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뿐만 아니라 친근감 있는 만화로 구성되어 있어 일반인들도 쉽고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다. 

    * 휴대하기 간편한 한글 독음 십사경순행시의도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자료
    이 책은 독자가 책을 오려서 가지고 다니면서 경혈의 위치와 이름을 외울 수 있도록 한글 독음이 붙은 만들어진 14장의 십사경순행시의도 외에도 다양한 그림과 표 등 독자들이 경락과 경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많은 자료들이 들어 있다. 

     신간 여부

     구간

      도서 상태

     정상출고

     교보문고

     인터넷 서점에 등록된 도서정보 확인

     Yes24

     인터넷 서점에 등록된 도서정보 확인

     인터파크

     인터넷 서점에 등록된 도서정보 확인

     알라딘

     인터넷 서점에 등록된 도서정보 확인

     11번가

     인터넷 서점에 등록된 도서정보 확인